다낭성 난소 질환(PCOD)은 여성의 5-10%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 상태이다. 이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며, 호르몬 불견형으로 인해 남성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생리 기간이 지연되고 난소에 낭종이 형성된다. 배란의 완전한 부재로 이어질 수 있으며, 이는 여성에게 불임을 유발 할 수 있다.

 

증상

1.불규칙한 월경

-불규칙하거나 부족한 월경의 기간은 PCOD의 첫번째 증상이다. PCOD를 감지하려면 월별 주기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.

2.과도한 얼굴 및 체모

-다모증은 얼굴과 몸에 털이 과도하게 자라는 상태이다. PCOD에서 난소는 엄청난 양의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을 분비하여 이는 여성의 과도한 모발 성장으로 이어진다.

3.기분전환

-PCOD는 신체의 불규칙한 기간과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한다. 이 호르몬 불균형은 갑작스러운 기분 변화로 이어진다. 

4.여드름

-PCOD는 호르몬을 엉망으로 만들고 여드름과 같은 다양한 얼굴 문제를 유발한다. 체내 남성호르몬 과다는 여드름을 유발한다. 일부 여성은 PCOD로 인해 심한 남성 여드름으로 고통받는다.

5.급격한 체중 증가

-체내에서 높은 수준의 인슐린과 남성호르몬이 생성된다. 이것은 여성의 급격한 체중 증가로 이어진다. 하복부 지방이 쌓이는 것은 PCOD의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다.

6.지성피부

-호르몬 불균형으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여드름을 유발시킨다.

7.심한 출혈

-월경 주기가 불규칙하기 때문에 자궁벽이 두꺼워져서 더 많은 출혈로 이어진다.

8.머리카락이 가늘어짐

-PCOD를 가진 대부분의 여성은 정수리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으로 고통받는다. 일부는 완전한 탈모를 겪기도 한다. 이것은 신체의 호르몬 불균형 때문이다.

9.당뇨병

-높은 인슐린 수치로 인해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다.

10.피부 어두워짐

-목이나 겨드랑이 등 부위가 어두워지는 것은 PCOD의 일반적인 증상이다.

 

 

PCOD로 인한 합병증

PCOD는 질병이 아닌 호르몬 장애이다. 조기 진단을 통하여 나중에 합병증을 예방 할 수 있다.

*불임 - 배란의 빈도를 줄여 월경을 지연시키고 월경 문제를 일으킨다. 이러한 점은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.

*당뇨병 - 신체의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기 때문에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다.

*심장질환 - 혈압을 증가시켜 불규칙한 심장 박동 및 기타 심장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.

*자궁내막암 - 배란을 지연시켜 자궁내막암의 기능성을 높인다.

*우울증 -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우울증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.

 

위와같은 증상이 의심된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한다.

LIST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